복막투석

양지요양병원과 함께하면 희망이 두배가 됩니다

sub_business02_img.png
복막투석이란혈액투석과 더불어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 자신의 복막을 이용하여 투석하는 방법으로 이를 위해 환자의 복부에 특수 제조된 부드러운 관을 삽입하여 이 관을 통해 투석액을 주입하고 배액함으로써 체내 노폐물과 수분 등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 1
    복막투석의 원리
    복막은 복강을 둘러싸고 뱃속의 장기를 보호하는 얇은 막으로 안에 많은 수의 모세혈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면적이 2㎡에 달하는 넓은 막입니다.

    복막은 수백만개의 작은 구멍을 가지고 있는 반투과성막으로 혈액내 노폐물과 수분은 구멍을 통해서 통과하며 투석액이 복강내로 주입되면 확산과 삼투를 통해 혈액내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이 혈액에서 투석액 쪽으로 빠지게 됩니다.
  • 2
    복막투석의 방법

    한번에 2리터의 투석액을 1일 4회 교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1. 배액
    관을 통하여 복강내의 노폐물이 섞인 투석액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것으로 빈 빽을 관에 연결하여 몸보다 낮게 놓으면 중력에 의해 자동 배출이 되며 보통 15분에서 20분정도 소요됩니다.
    2. 주입
    새 투석액을 관에 연결하여 복강내 채우는 것으로 빽을 몸보다 높게 위치시키면 중력에 의해 들어가게 되며 보통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립니다.
    3. 체류
    주입된 액은 평균 5시간 30분정도 복강내에 체류되게 합니다.
    (배액 및 주입시간을 포함하면 한 번 교환시 6시간 정도 걸리게 됩니다)
  • 3
    복막 투석의 장점과 단점
    - 장점
    환자 자신이 직접 실시하므로 일상 생활 및 직장 생활의 지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24시간 치료함으로써 식이 및 수분 섭취가 혈액투석에 비해 자유롭습니다.
    - 단점
    복강내에 도관을 삽입함으로써 신체상의 변화가 오고 복막염의 가능성이 있으며, 혈액 투석에 비해 복막을 통한 단백질 소실이 큽니다.